세계 1위 기업이라 믿었는데 “껍데기만 내놓고”…소비자들 ‘아우성’

댓글 1

애플 인텔리전스 한국어 지원, 핵심 기능 빠져
서울YMCA, 허위·과장 광고 강력 비판 나서
트럼프 관세 폭탄까지, 아이폰 가격 급등 위기
애플
애플 허위 광고 / 출처 : 연합뉴스

“20만원 넘게 더 주고 산 최신형 아이폰이 결국 빈 껍데기였다니…”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던 애플의 AI 기능이 ‘반쪽짜리’에 그치면서 소비자들의 실망과 분노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트럼프 발 관세 폭탄까지 터지면서 애플은 사상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껍데기뿐인 ‘한국어 애플 인텔리전스’

서울YMCA는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애플이 최근 iOS 18.4 업데이트로 한국어 애플 인텔리전스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지만, 광고했던 핵심 기능 대부분이 빠진 채 제공되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대대적으로 광고했던 ‘온디바이스 차세대 AI 시리’와 ‘개인화된 정보 제공’ 등의 주요 기능이 실제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애플
애플 허위 광고 / 출처 : 연합뉴스

“애플이 실제로는 갖추지 못한 기능을 마치 있는 것처럼 소비자들에게 홍보했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했다.” 서울YMCA는 이 문제와 관련해 이미 미국에서도 소비자 집단소송이 제기된 상태라고 밝혔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해당 기능의 문제점이 애플 내부에서도 이미 인지되었던 사실이 소송 과정에서 드러났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애플은 여전히 공식 홈페이지에서 ‘한국어 애플 인텔리전스’를 강조하며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의도적 기만 행위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YMCA는 “애플은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되는 기능이 초기 광고 내용과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들이 제외되었는지 모두 소비자에게 고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미 공정거래위원회에 애플을 신고했으며, 공정위가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관세 폭탄으로 ‘333만원’ 아이폰 충격

애플
애플 허위 광고 / 출처 : 연합뉴스

애플의 위기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중국에 대한 상호관세 정책이 시행될 경우,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는 아이폰 최상위 모델 가격이 무려 333만원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로이터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애플이 관세 부과에 따른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경우 아이폰 가격이 현재보다 30~40%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중국에 34%의 추가 관세를 부과했는데, 이는 기존 20%의 관세에 더해져 총 54%라는 엄청난 수치다.

애플
애플 허위 광고 / 출처 : 연합뉴스

월스트리트 로젠블래트 증권의 분석에 따르면, 미국에서 799달러에 출시된 아이폰16 시리즈 기본형은 관세 인상 시 최대 1,142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 특히 프리미엄 모델인 아이폰16 프로 맥스는 현재 1,599달러에서 43% 인상된 2,300달러(약 333만원)에 달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번 중국 관세는 미국의 대표 기업인 애플도 예상과 달리 특혜를 받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로젠블래트 증권의 바튼 크로켓 애널리스트는 우려를 표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닐 샤 공동 창립자도 “애플이 관세 비용을 상쇄하려면 평균적으로 최소 30%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수익성 악화와 경쟁력 하락의 악순환

애플의 딜레마는 더욱 깊어지고 있다. 현재도 아이폰 판매가 부진한 상황에서 가격 인상은 판매 감소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애플
애플 허위 광고 / 출처 : 연합뉴스

CFRA 리서치의 안젤로 지노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소비자에게 5~10% 이상 가격을 전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아마도 아이폰17 출시가 예정된 올가을까지는 주요 가격 인상을 보류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더욱 큰 문제는 가격 급등으로 인한 경쟁력 하락이다. 로이터 통신은 아이폰 가격이 급등할 경우 스마트폰 수요가 감소하고, 중국보다 낮은 관세(25%)가 부과된 삼성전자가 미국 시장에서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제품 기능의 허위 광고 논란과 가격 인상 압박이라는 이중고에 처한 애플의 향후 전략이 주목된다. 세계 최고 기업이라는 명성에 걸맞은 대응책을 내놓지 못한다면, 소비자들의 신뢰 하락과 함께 시장 점유율 감소라는 더 큰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인공지능 경쟁에서도 경쟁사들에게 밀리고 있는 애플이 이번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어떤 해명과 보상을 제공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1

  1. 소설을 쓰네. 한국에서 삼성 갤럭시를 만들어서 미국에 수출한다고? 베트남이 조정을 잘하면 베트남 삼성이 0% 갤럭시를 미국에 수출하게 된다. 한국을 떠나는거는 이미 기본이 되고 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