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식간에 몰려온다?”, “요즘 한국도 이상하더니”…믿기 힘든 경고에 ‘발칵’

댓글 2

4월부터 11월까지 여름날씨 이어질 전망
2월말부터 따뜻해져 봄꽃 개화도 빨라질 듯
기후학자 “사실상 우리나라도 아열대 기후”
폭염
이상 기후에 한반도 아열대화 가속 / 출처-연합뉴스

지난해 40도 폭염을 정확히 예측했던 기후학자가 올해는 더 강력한 폭염이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여름 수준의 더위가 4월부터 11월까지 무려 8개월간 이어질 것이라는 충격적인 전망도 나왔다.

2월 말부터 시작되는 이례적 기온 상승

Extreme weather events persist (2)
김해동 계명대 환경공학과 교수 / 출처-연합뉴스

김해동 계명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지난 5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올해의 기후 변화에 대한 상세한 전망을 내놓았다.

김 교수는 “2월 말에서 3월 초가 되면 갑자기 온도가 확 올라가 따뜻한 봄이 시작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작년과 달리 꽃샘추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상층 일기도를 분석한 결과, 2월 하순이 지나면 한파를 일으키는 파동 현상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Extreme weather events persist (3)
이상 기후에 빨라지고 있는 봄꽃 개화 시기 / 출처-연합뉴스

이로 인해 봄꽃 개화 시기도 예년보다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4월 초부터는 최고 기온이 20도를 넘어서며 ‘여름 같은 봄’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8개월간 이어지는 여름, 한반도 아열대화 가속

Extreme weather events persist (4)
이상 기후에 한반도 아열대화 가속 / 출처-연합뉴스

김 교수는 더 충격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작년에 우리나라 여름이 4월에서부터 거의 11월까지 갈 수 있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올해 그런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월평균 기온이 10도 이상인 달이 8개월 이상 지속되면 아열대 기후로 분류되는데, 현재 우리나라가 이미 그 기준에 근접했다는 것이다.

태국, 베트남, 필리핀과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대표적인 아열대 기후 지역으로 꼽히는데, 이제 한국도 이들 국가와 비슷한 기후 특성을 보이고 있다.

지구온난화가 부른 폭염과 한파의 역설

Extreme weather events persist (5)
지구온난화로 녹고 있는 빙하 / 출처-연합뉴스

전문가들은 이러한 극단적 기후 현상의 핵심 원인으로 지구온난화를 지목했다. 김 교수는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해수 온도가 매우 많이 높아졌고, 그 영향이 더 또렷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적으로 보면 특정한 소수의 좁은 지역을 제외하고는 매우 더운 여름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이한 현상이다.

남쪽의 뜨거운 공기가 북극권으로 올라가면서 북극이 오히려 한반도보다 따뜻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북극의 찬 공기가 남쪽으로 밀려나 한반도에 이례적인 한파를 일으키는 등 극단적인 기후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상 기후 현상에는 라니냐도 한 몫

Extreme weather events persist (6)
라니냐 현상으로 나타난 해수면 이상 온도 / 출처-연합뉴스

라니냐 현상도 이상 기후를 부추기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라니냐는 적도 부근 태평양 동부 해역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낮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김 교수는 지구온난화가 이 라니냐 현상의 발생 빈도와 강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제 우리나라도 본격적인 기후 위기 시대에 진입했다는 경고가 이어지고 있다. 8개월간 지속되는 여름과 40도에 육박하는 폭염은 더 이상 상상 속의 이야기가 아니다.

올해 여름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40도에 육박하는 최고 기온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며, 이러한 기후 변화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장기적인 추세라고 지적한다.

Extreme weather events persist (7)
찜통 더위에 40도를 가리키는 온도계 / 출처-연합뉴스

김 교수는 “이는 누구나 짐작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사회가 이러한 기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2

  1. 전세계적으로 환경에대해 초집중적으로 연구
    및 대비 해야할것이다.환경을 무시하면 부메랑에
    법칙으로 자연재해를 고스란히 받을거이다.
    뿌린데로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