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 없는 위기에 “화들짝”…결국 가성비 시장까지 노리는 ‘테슬라’

테슬라 ‘모델 Q’ 출시 예고
저가형 전기차 시장 공략
중국 브랜드 겨냥한 모델
Tesla Model Q launch announcement
테슬라 저가형 모델 Q 출시 예고 (출처-테슬라)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였던 테슬라가 실적 부진과 경쟁 심화, 정책 리스크 등 다양한 요인으로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상반기 저가형 전기차 ‘모델 Q’를 출시해 돌파구를 마련하려 하고 있다.

특히 3만달러(한화 약 4150만원) 미만의 실구매가를 목표로 하는 모델 Q는 중국 업체들이 지배하고 있는 저가 전기차 시장에 테슬라의 새로운 도전장이 될 전망이다.

판매 급감과 수익성 악화, 테슬라의 ‘위기’

Tesla Model Q launch announcement (2)
테슬라 저가형 모델 Q 출시 예고 (출처-테슬라)

테슬라는 2025년 1분기 수년 만에 가장 큰 순이익 감소와 매출 하락을 기록했다. 차량 인도량은 2024년 대비 45% 하락했으며, 평균 판매가격 하락과 생산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률이 2019년 이후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다.

이 같은 상황은 구형 모델 Y 재고 해소를 위한 가격 인하, 중국산 LFP 배터리 사용 확대, 생산량 감소 등이 수익성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더욱이 유럽 시장에서는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독일과 프랑스에서 판매량이 60% 이상 감소하며 소비자들이 다양한 경쟁사로 이동하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Tesla Model Q launch announcement (3)
테슬라 저가형 모델 Q 출시 예고 (출처-테슬라)

또한 글로벌 경쟁 측면에서도 테슬라의 입지는 약화되고 있는데 중국 전기차 업체 BYD 등의 급성장으로 테슬라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2023년 19%에서 2024년 17%로 하락했다.

여기에 미국 내 보조금 축소와 관세 정책 변화 등 정책적 불확실성도 테슬라의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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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저가형 모델 Q 출시 예고 (출처-테슬라)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 2025년 봄 기준 테슬라 주가는 연초 대비 50% 이상 급락하며, 글로벌 증시에서 가장 큰 하락률을 기록한 대표 종목 중 하나가 됐다.

저가형 ‘모델 Q’로 중국 경쟁사에 맞불

Tesla Model Q launch announcement (5)
테슬라 저가형 모델 Q 출시 예고 (출처-테슬라)

테슬라는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저가형 전기차 ‘모델 Q'(가칭) 출시를 확정했다. 자동차 업계 및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달 초 도이치방크와의 기업설명회(IR)에서 테슬라의 저가형 EV 출시 일정을 공개했다.

더욱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지난 3분기 테슬라 컨퍼런스콜에서 “2025년 상반기에 저가형 차량을 내놓는 계획에 변함이 없다”며 모델 Q 출시 계획을 재확인했다.

소형 해치백인 모델 Q는 전장(길이)이 4m가 안 되고,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주행 가능거리가 500㎞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Tesla Model Q launch announcement (6)
테슬라 저가형 모델 Q 출시 예고 (출처-테슬라)

특히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공제가 폐지될 경우에도 실구매가가 3만7499달러(한화 약 5200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기존 보급형 ‘모델 3’의 가장 낮은 가격인 4만4130달러(한화 약 6100만원)보다도 6000달러(한화 약 830만원) 이상 저렴한 수준이다.

Tesla Model Q launch announcement (7)
테슬라 저가형 모델 Q 출시 예고 (출처-테슬라)

테슬라가 저가형 전기차를 해치백 스타일로 출시하는 것은 유럽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는 중국 BYD ‘돌핀’이나 폭스바겐 ‘ID.3’와 같은 경쟁 모델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되는데 해치백은 유럽에서 더 선호되는 차종이기 때문이다.

성장 전략의 한계와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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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저가형 모델 Q 출시 예고 (출처-테슬라)

한편 저가형 모델 Q 출시가 테슬라의 실적 개선으로 곧바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그동안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등 신차 출시에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성장 동력 확보에 실패했다.

다만 아직까지는 완전 자율주행(FSD)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기대는 남아 있으나 단기적인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관세 강화는 저가형 모델 출시에도 부담이 될 수 있으며, 트럼프 2기 행정부로 인한 정치적 불안은 테슬라 비즈니스 전략에 커다란 위험 요소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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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저가형 모델 Q 출시 예고 (출처-테슬라)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모델 Q의 성공적 출시와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가 돌파구가 될 수 있으나, 중국 업체들과의 가격 경쟁에서 구조적 경쟁력 회복 없이는 위기 상황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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