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가 일냈다!”..극강의 주행거리 선보인 메르세데스, 이거 진짜 실화?!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EQXX’
사막에서 1,000km 주행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EQXX 주행거리
비전 EQXX/출처-메르세데스 벤츠

메르세데스-벤츠가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XX’의 효율성 평가를 위해 아라비아반도에서 장거리 주행 테스트를 수행했다. 이번 실험의 초점은 사막의 고온 환경에서 전기차 장거리 주행 가능성을 입증하는 데 맞춰졌다.

벤츠 ‘비전 EQXX’, 1회 충전 주행 거리 1,319km

외신 보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의 엔지니어들은 비전 EQXX 롱테일 모델을 이용해 아라비아 사막을 주행했다. 단 한 번의 충전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부터 UAE의 두바이까지 운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EQXX 배터리
비전 EQXX/출처-메르세데스 벤츠

비전 EQXX는 리야드에 위치한 메르세데스-벤츠 센터에서 출발해 두바이 메르세데스-벤츠 센터까지 약 1,010km를 14시간 42분 만에 주행했다.

34도의 높은 기온에도 불구하고 100km 당 7.4kWh 에너지 소모라는 뛰어난 효율성을 보였다. 이는 가솔린 차량으로 치면 대략 0.9l/100km의 연비에 해당하며 벤츠가 이전 독일에서 영국까지 수행한 테스트의 100km당 8.3kWh보다도 낮은 수치이다.

특히 이번 주행 테스트에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비전 EQXX가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309km 주행 가능한 배터리가 남아 있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총 주행 거리는 1,319km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EQXX 사막 테스트
비전 EQXX/출처-메르세데스 벤츠

한편 메르세데스-벤츠는 고온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열 펌프를 사용, 내부를 냉각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에너지 낭비를 줄이기 위한 117개 태양 전지판도 설치해 총 1.8kWh의 에너지를 회수, 주행 거리를 24km 늘렸다. 벤츠는 이러한 기술을 향후 양산 모델에도 적용할 계획임을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EQXX 배터리
비전 EQXX/출처-메르세데스 벤츠

또한 이번 테스트에서는 지능형 운전 보조 시스템이 운전자에게 더 효율적인 운전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그 유용성을 입증하는 데에도 기여했다.

900V 아키텍처 기반, 100kWh 배터리 탑재

비전 EQXX는 900V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100kWh 배터리 용량을 갖추고 있다. 항력 계수는 0.17에 불과해 기존 시장에서 볼 수 있는 양산 세단과 비교해도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EQXX 사막 테스트
비전 EQXX/출처-메르세데스 벤츠

리어 범퍼 아래에는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고 무게를 경감하기 위한 에어로 블레이드가 추가됐다.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과 같은, 일반적으로 대량생산 차량에서 사용되지 않는 고급 재료도 사용됐다.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EQXX 주행거리
비전 EQXX/출처-메르세데스 벤츠

메르세데스-벤츠의 최고 기술 책임자 마커스 셰퍼는 “비전 EQXX는 첨단 전기효율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모든 시스템이 사막의 까다로운 환경에서 먼지, 노면 상태, 온도 등을 잘 견뎌내며 완벽하게 기능함으로써 전기 드라이브 시스템이 세계 시장에 선보일 준비가 되었음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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