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만원대 전기차 출시?” 기아 EV4, 엄청난 디자인에 벌써부터 관심 폭발

소형 SUV 전기차 등장
기아 EV4
기아 EV5 예상도, EV4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가 EV5 출시를 확정한 가운데, 새로운 소형 전기 SUV인 EV4의 출시가 임박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네티즌들의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해외 자동차 전문매체인 ‘카스쿱’에 따르면 EV4는 E-GMP 기반의 셀토스급 소형 전기 SUV로 기아 전용 전기차 중 가장 저렴한 3900만원으로 출시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 출시는 아직 미정이지만, 동일한 가격으로 출시되면 국고보조금, 성능보조금, 지역별 보조금 합산 시 2천만원 후반 ~ 3천만원 초반에 구매 가능하다.

기아가 경형 전기차 레이 EV와 전기 SUV EV5를 포함한 보급형 전기차 시리즈를 선보이면서 전동화 보급에 한창이다. 이미 EV1부터 EV9까지 9개의 상표를 출원 완료한 기아는 세그먼트별로 숫자를 부여함으로써 전기차 풀 라인업의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기아는 2026년 연간 전기차 판매 100만 대 돌파, 2030년 160만대 판매 계획을 세우고 전기차 제품 라인업을 추가 및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아는 내년부터 경기 광명공장에서 EV3와 EV4 등 소형 및 준중형 전기 SUV를 양산할 예정이다. 국내외에서 EV4의 위장막 테스트카 포착되면서 출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EV4 테스트카 포착

EV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으로 제작되며, 보급형 가격 전략을 위해 400V 전압 시스템과 싱글 전기모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사용한다. EV4는 WLTP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가 500km 이상이 목표이다.

지난해 기아가 주행거리 확장과 충전 속도 향상을 위해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했음을 고려하면, 충전 속도 역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EV4 외관은 브랜드의 최신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반영되었으며, 전반적인 실루엣은 직선적인 특징을 가진 EV9 스타일을 따랐다.

EV4는 EV9와 비슷하게 A필러와 윈도우 몰딩, 그리고 사이드미러 지지대에 블랙 하이그로시 마감을 적용하여 호버링 루프 디자인을 따랐다.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바로 휠 디자인이다.

기아는 EV9부터 이례적인 기하학적 휠 디자인을 대담하게 선보였는데, 공기역학을 고려해 설계된 삼각형 형태의 새로운 휠 디자인이 독창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기아 EV4
출처 = 유튜브 ‘뉴욕맘모스’

디자인 아이덴티티

자동차 예상도 전문 유튜버 뉴욕맘모스는 위장막 스파이샷을 분석하여 기아 EV4 디자인 예상도를 공개했다. 위장막 사이로 드러난 EV4의 수직형 헤드램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행등과 상향등을 모두 마이크로 램프로 표현해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강조하였다.

기아의 최신 패밀리룩인 시그니처 스타맵 라이팅 주간주행등(DRL)은 헤드램프 클러스터를 감싸는 형태를 적용해 전반적인 외관을 세련되고 현대적으로 만든다.

범퍼 디자인은 기아의 전기차 라인업인 EV6와 EV9의 특징을 곳곳에 배치하여 현대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EV5와 마찬가지로 충전구는 운전석 앞쪽 펜더 부분에 탑재되었다. 뒷좌석 손잡이는 C필러 부분에 히든 타입으로 적용됐다. 

보조금 받으면 2천만원대

2023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최대 지급액은 680만원으로 5,700만원 미만일 경우 100%, 8500만원 이하이면 50%까지 지급된다.

여기에 연비와 주행거리, 성능에 따라 성능보조금이 별도 지급되고 지역별로 전기차 보조금이 180만원 ~ 1150만원까지 차등 지급된다.

EV4의 출시 가격은 3만달러(3900만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상 가격 그대로 국내 출시 시 2천만원 후반대로 구매 가능할 예정이다.

EV4의 세부 성능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최고 168마력과 최대 토크 35.7kg.m를 발휘하는 싱글 모터 후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쉐보레 기아 포르쉐 리콜

“믿었던 이 차 마저..” 1만 5천여대 대상 ‘리콜’ 쏟아진다

더보기
현대차 기아 하이브리드 무상수리

“속도가 20km로..” 정면돌파 선택한 현대·기아차, ‘혹시 내차도?’

더보기
토레스 EVX 결함

“출시 두 달인데 벌써?” 토레스 EVX, “이건 좀 실망인데요”

더보기
기아 EV5 중국 출시

“530km 주행에 2천만원대?” 기아, 엄청난 스펙 자랑하는 전기차 판매시작

더보기
기아 EV9 올해의 차

“어쩐지 대박 났다더니” 돌풍 일으키고 있는 현대·기아차

더보기
토요타 프리우스 가격

“그랜저 떨고 있니?”.. 토요타 신형 PHEV 출시, 연비와 디자인에 ‘열광’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