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서 가장 무서운 곳”…4월부터 기준 강화되니 운전자분들 잊지마세요

4.5톤 이상 화물차 단속 기준 강화
4월부터 본격 시행
고속도로 화물차 단속 강화
출처-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내 안전한 주행 환경 조성을 목표로 2024년 1월부터 4.5톤 이상 화물자동차에 대한 고속도로 측정차로 위반 단속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고 있다.

3월까지 계도기간이며 오는 4월부터 본격적인 단속 및 고발로 이어질 예정이므로 화물차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화물차 하이패스 도로 단속 기준 강화

화물차 전용 하이패스 도로와 일반 하이패스 도로의 주된 차이는 화물차 하이패스 도로에 적재량 측정을 위한 장비가 마련돼 있다는 점이다.

이 장비는 4.5톤 이상 화물차 중 적재량을 초과하는 차량을 단속하기 위해 설치됐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들이 도로를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5톤 이상 화물차 단속
보도자료/출처-한국도로공사

도로법 제78조에 따라 4.5톤 이상 화물차는 고속국도 진입 요금소 통과 시 적재량 측정장비가 설치된 차로를 이용해야 한다. 만일 이 규정을 위반하게 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측정차로 위반과 관련된 고발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상습적인 위반 행위도 지속 발생하고 있어 큰 문제로 지적된다.

최근 3년 간 고발 건수를 보면 2020년 775건에서 시작해 2021년 2,848건, 2022년 3,967건으로 급증하는 등 2년 사이 약 6배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4.5톤 이상 화물차 단속
출처-픽사베이

이에 대응해 한국도로공사는 화물차 운전자의 단순 실수 등을 고려한 “최근 2년 이내 동일 영업소 2회 위반” 고발 기준에 “최근 2년 이내 전국 영업소 6회 위반”이라는 새로운 기준을 추가, 단속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4월부터는 위반 행위 시 고발 조치

2024년 1월부터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에서의 안전한 주행 환경 조성을 위해 4.5톤 이상 화물차량의 측정차로 위반에 대한 고발 기준을 강화했다.

고속도로 화물차 단속 강화
출처-한국도로공사

이 새로운 기준의 안정적인 정착과 화물차 운전자들로 하여금 측정차로 준수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3월까지는 위반 차량에 대한 안내 문자 발송과 현수막 홍보 등을 포함한 계도 기간을 운영한다. 4월부터는 이러한 위반 행위에 대해 본격적으로 고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고속도로 화물차 단속 강화
출처-픽사베이

한국도로공사의 한 관계자는 “다차로 하이패스의 확대로 인해 화물자동차 측정차로 위반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과적 차량은 고속도로 파손과 제동 거리 증가 등을 초래해 사고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안전한 고속도로 이용을 위해 화물차 측정차로의 준수를 강력히 권장한다”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브브걸 유정 대학 시절

“역주행 파워가 이정도?!”..유정 탈퇴한 브브걸, 10년 넘는 무명생활 후 입 ‘떡’ 벌어지는 저작권 수익도 화제

더보기
yoon-junghee-actress

“발리에서 극비 결혼 후 사라졌는데”…인기 정점에서 잠적한 여배우의 ‘놀라운’ 근황

더보기
유영재 선우은숙

“양다리가 핵심이 아니었구나”..유영재 이혼 선우은숙, 결정적 이유는 친언니?

더보기
mc-kim-yu-1

“김구라도 유재석도 아니었네?!”…’유느님’ 제치고 방송 최다 출연한 MC, ‘이 사람’이었어?

더보기
송혜교 차은우 어린시절

“이정도 인물 이어야 연예인 하는구나”..굴욕 없는 과거사진 소장 중인 미남·미녀 정체에 누리꾼 ‘심쿵♥’

더보기
조정석 납득이

“어머, 이런 날도 다 오네?!”..12년전 혜성 같이 등장한 명품 배우, 5년만에 들려온 가슴 설레는 소식♥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