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급감
- 유럽 지원 여력 한계 도달
- 토마호크 미사일 지원 난항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이 급감하면서 새로운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 독일 연구소에 따르면, 군사 지원액이 상반기 대비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 미국과 유럽의 지원이 모두 감소했습니다.
- 토마호크 미사일 지원도 확답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공세를 막기 위해 무기 지원을 필요로 하지만, 최근 지원이 급감했습니다.
독일 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각국의 군사 지원이 42.5% 감소했습니다. 유럽의 지원 여력도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은 하반기 들어 0유로 지원을 기록, 조 바이든 대통령 시절과 대조적입니다.
- 유럽은 나토의 PURL 지원 금액조차 대폭 감소했습니다.
- 토마호크 미사일 지원 여부도 불확실하며, 지원되더라도 수량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급감
미국 이어 유럽도 한계 봉착
토마호크 지원도 여전히 난항

힘겹게 러시아의 파상공세를 방어하고 있는 우크라이나가 무기 지원 급감이라는 새로운 난관에 봉착했다.
최근 독일 킬세계경제연구소가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 대한 세계 각국의 무기 지원이 상반기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럽의 지원 여력 한계 봉착 의혹

지난 14일 독일 연구소 측은 올해 7~8월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액이 월평균 3조7천억 원으로 상반기 월평균인 6조5천억 원에서 42.5%나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7~8월 군사 원조의 절반가량인 1조6천억 원은 ‘우크라이나 우선 요구 목록'(PURL)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우크라이나 우선 요구 목록이란 우크라이나 측이 당장 필요한 무기를 제시하면 나토 회원국들이 미국 정부에 돈을 보내 미국산 무기를 조달 및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는 미 군수 업체의 수출과 미국 무기 반출은 승인하겠지만 국가 예산은 사용하지 않겠다는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방침에 의해 만들어진 시스템이며 전체적인 무기 지원 규모가 급감하자 미국의 직접적인 지원이 없는 상황에서 유럽의 지원 여력마저 바닥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 PURL이란 무엇인가요?
PURL은 ‘우크라이나 우선 요구 목록’의 약자로, 우크라이나가 당장 필요한 무기를 나토 회원국들이 미국을 통해 조달하는 시스템입니다.
- 미국 정부는 무기 수출을 승인하지만, 국가 예산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으로 만들어진 방식입니다.
하반기 들어 0유로 지원한 미국

독일 킬세계경제연구소는 미국이 상반기에는 우크라이나에 월평균 1,300억 원을 지원했으나 7~8월은 0원으로 집계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조 바이든 대통령 시절인 2022~2024년 미국의 군사 원조는 월평균 2조9천억 원 수준이었다.
여기에 해당 연구소가 추산한 상반기 지원 액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올해 1월 퇴임을 앞두고 지난해 말부터 우크라이나에 대량으로 무기를 지원하며 집행된 액수로 추정된다.
그뿐만 아니라 유럽은 나토의 PURL 지원 금액을 모두 합쳐도 월평균 지원 금액에서 상반기 대비 절반 수준으로 대폭 감소했으며 PURL을 위해 돈을 지불한 나라는 벨기에와 캐나다, 덴마크, 독일 등 8개국에 불과한 상황이다.
🗳 의견을 들려주세요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감소, 불가피할까?
토마호크 지원 문제도 시원찮아

이처럼 우크라이나를 향한 무기 지원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토마호크 미사일의 지원 여부에 전 세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토마호크 미사일은 미군이 사용하는 순항 미사일로 최대 사거리가 2,500km에 육박해 우크라이나가 이를 지원받으면 러시아 본토를 향한 공습 강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아직 미국은 토마호크 미사일 지원에 대해 확답을 내리지 않지 않고 있으며 해외 군사 매체에서는 설령 미사일 지원이 성사되더라도 수량이 미미할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해외 군사 매체 DEFENSE ROMANIA는 미국 싱크탱크 기관의 분석을 인용해 미국이 20~50기 수준의 토마호크 미사일을 이전할 수 있을 것이라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정도 수량의 토마호크 미사일이 지원된다면 우크라이나의 장거리 타격 능력을 보완할 수는 있겠지만 지속적인 타격 능력을 제공하지는 못할 것이라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