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K-1E1 전차 성능 개량 예산 제외됨
- 방산업계 최대 1조 손실 예상
- 경남 중소업체 비상 상황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K-1E1 전차 성능 개량 예산이 제외되어 방산업계가 큰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 경남 지역 중소 방산업체에 비상등이 켜짐
- 최대 1조 원의 손실 예상
- 35개 협력사가 호소문 제출
K-1E1 전차는 우리 군의 주력 무기로, 성능 개량 예산이 제외되면서 방산업계가 큰 경제적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능 개량 사업이 좌초될 경우, 특히 경남 지역 중소 방산업체는 심각한 매출 손실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 성능 개량 계획에는 포수 조준경 교체, 냉방 장차 및 보조 전원 공급 장치 추가 등이 포함됨
- 경남 지역의 47개 협력 업체가 전체 협력사의 40% 차지
- K-1E1 전차의 비중은 우리 군 전차의 50% 이상
K-1E1 전차 성능 개량 예산 제외
개량 취소 시 방산 업계 손실 막대
최대 1조 피해 전망에 호소문 제출

우리 군의 주력 무기인 K-1 전차의 성능 개량 사업 예산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빠지면서 경남 지역 중소 방산 업체에 비상등이 들어왔다.
특히 K-1E1 전차 성능 개량 사업에 연관된 다수의 업체는 연 매출 100억 원 안팎의 중소 방산 업체로 이번 사업이 좌초될 경우 최대 1조 원의 피해가 예상된다.
35개 방산 협력사의 간절한 호소

방산 업계에 따르면 현대로템 중소 협력 업체 협의회 소속의 35개 협력사는 국방위원회와 방위사업청 등에 K-1E1 전차 성능 개량 및 창정비 예산을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해달라는 호소문을 전달했다.
당초 군은 30년 이상 운용해 노후화된 K-1E1 전차의 창정비와 성능 개량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며 주요 개량 사항은 포수 조준경 교체, 냉방 장차 및 보조 전원 공급 장치 추가 등이었다.
그러나 내년도 예산안에는 인공지능과 무인 무기 체계 등 첨단 전력을 우선한다는 기조에 따라 K-1E1 전차의 성능 개량 예산이 모두 빠진 상황이다.
🗳 의견을 들려주세요
K-1E1 전차 성능 개량 예산 제외, 적절할까?
전차 전력의 심각한 공백 우려

현재 우리 군이 보유한 전차 중 K-1E1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50%가 넘는다. K-E1은 105mm 주포를 탑재해 120mm 주포를 탑재한 K-2나 K-1A2 등에 비해 화력이 약하지만 여전히 북한의 구식 전차를 상대로는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력이다.
하지만 조준경 등의 노후화 문제로 인해 이전부터 성능 하락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었으며 K-2 전차로의 전면 교체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K-1E1의 성능 개량을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선 K-1E1 전차의 성능 개량이 지연될 경우 K-2 전차로 대거 교체되기까지 십여 년간 심각한 전력 공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 K-1E1 전차 성능 개량 사업이 왜 중요한가요?
K-1E1 전차는 우리 군 전차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성능 개량을 통해 전력 공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노후화된 조준경 등의 성능 문제 해결 필요
- K-2 전차로 완전 교체까지 시간이 필요
- 성능 개량 지연 시 전력 공백 우려
최대 1조 원의 매출 손실 전망

K-1 계열의 전차를 위해 현대로템과 납품 계약을 맺고 있는 1차 중소 협력사는 총 117개다. 이중 경남 지역 협력 업체는 총 47개로 전체 협력사의 40%에 달하며 일부 업체는 매출 대부분이 현대로템에 납품하는 물량에서 나온다.
이 때문에 K-1E1 전차의 성능 개량 사업이 무산되거나 지연되면 최대 1조 원이 넘는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방위 산업의 특성상 군과 정부가 사실상 유일한 수요처인 만큼 성능 개량 사업 하나로 인해 방산 업체들이 받게 될 피해는 다른 산업 분야보다 훨씬 더 클 수 있다.
여기에 2차·3차 협력 업체가 받게 될 피해까지 더해진다면 K-1E1 성능 개량 사업 무산에 따른 방산 업계의 경제적 손실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협의회는 호소문을 통해 K-1E1 전차 성능 개량 예산 반영을 강력히 호소하고 있다.


















국회예산 나라위해 감액해야한다고 본다 그돈으로 방산업체에 지원해야한다
국회예산 대폭 삭감하 국가 안보 및 국민을 위해서 지원해야한다.
다카이치 사나에는 만만세 오야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