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또?” …공중에서 전투기 향해 ‘번쩍’, 국제 사회 ‘초비상’

댓글 4

대만 전투기 향해 플레어 발사
수위가 높아지는 중국의 도발
10년 내 대만 침공 가능성 대두
중국
대만 F-16 / 출처 : 연합뉴스

중국 전투기가 지난해 12월 대만의 F-16 전투기를 향해 플레어를 발사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앞서 중국은 지난해 말 대규모 대만 포위 훈련을 진행해 주변국을 긴장시킨 바 있으며, 대만에 대한 압박 수위를 계속해서 높이고 있다.

전투기 향한 플레어 발사 사태

중국군
중국군 / 출처 : 중국 국방부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말 중국이 대규모 대만 포위 훈련을 실시하자 대만 측은 F-16 전투기를 출격시켰다.

당시 대만은 중국 측 전투기가 훈련 도중 중국과 대만 사이 비공식 군사분계선인 대만해협 중간선은 넘으려고 하자 전투기를 긴급 출격해 대응했다.

그러나 중국 전투기는 F-16 후방에서 사실상 사격 자세를 취하며 비행했던 것으로 드러났으며, 또 다른 중국 전투기는 H-6K 폭격기 아래에서 비행하며 레이더로부터 전투기를 숨기는 ‘피기배킹’ 전술로 대만을 교란했다.

이 과정에서 중국은 의도적으로 전투기에 장착된 미사일을 노출하며 위협적인 자세를 취하기도 했으며 미사일을 교란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만체 ‘플레어’를 투하하며 대만 전투기를 위협했다.

플레어를 활용한 중국의 도발

중국군
중국군 / 출처 : 중국 국방부

중국은 과거에도 플레어를 활용해 주변국 항공기를 위협한 전례가 있다. 일례로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전투기가 호주 측 P-8 초계기에 플레어를 발사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또한 중국은 지난 2024년에는 대북 제재 작전을 수행하던 호주 헬기에 플레어를 발사했고, 2023년에는 캐나다 헬기에 플레어를 발사한 사례도 존재한다.

비록 플레어가 미사일을 교란하기 위한 기만체로 적을 직접 공격하는 데 사용되는 무기는 아니지만 플레어의 불꽃이 기체에 떨어지면 기체 일부가 손상되거나 조종사들의 비행을 방해하여 또 다른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중국 전투기로부터 플레어 도발을 당한 나라들은 이러한 행위가 자국 조종사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비전문적 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향후 10년 내 대만 점령 우려

중국군
중국군 / 출처 : 중국 국방부

이처럼 중국이 대만에 대한 군사적 압박 강도를 높이는 가운데 최근 미국에선 중국이 10년 안에 대만을 무력 점령하려 할 것이란 전망이 등장했다.

중국은 이전부터 대만을 무력으로 통일하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피력해 왔으며, 전문가들은 제21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가 열리는 2027년에 대만을 향한 무력 도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군
중국군 / 출처 : 중국 국방부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국 싱크탱크가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이 10년 내로 대만을 침공할 것이라 예상하는 전문가는 무려 70%에 달한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는 2024년과 비교해 무려 20%나 증가한 수치이며 그만큼 미국 내에서도 중국의 대만 침공을 우려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4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4

  1. 지구상에서 사라져야할 짱개들 전쟁나면 세계각국들모두 짱개를 공격하여 재기불능으로 만들어야함

    응답
  2. 임진왜란이왜 일어났는가
    내부통제의 어려움을 해외로 눈을돌리게
    하는거지 중국도 아마

    응답

관심 집중 콘텐츠

경차 인기 상승

2천만 원 넘자 “대체 누가 사요?” …깜짝 반전에 자동차 업계 ‘당황’, 19개월 기다려야 받는 차 정체가?

더보기
러시아군

“이 정도로 최악일 줄 몰랐다” …결국 ‘충격적인 실태’ 폭로, 러시아군 붕괴 조짐 드러나나

더보기
현대차 화재 위험 리콜

“현대차, 열어보니 중국산 수준?”…신차 1년 만에 “어떻게 이런 일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