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사이 미국마저 역전당했다” …중국에 끝내 완패한 ‘이것’, 한국도 이러다가는 정말

댓글 0

핵잠수함 건조량 추월한 중국
SLBM으로 미 본토 공격 가능
미국에 새로운 위협으로 부상
중국 핵잠수함
중국 핵잠수함 / 출처 : 연합뉴스

최근 5년간 중국이 건조·진수한 핵잠수함이 수량과 규모에서 모두 미국을 압도하며 미국의 해상 전력 우위를 위협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었다.

영국 싱크탱크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가 최근 발간한 ‘보하이만의 호황기:중국 잠수함 생산 증대’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021~2025년 10척의 핵잠수함을 건조·진수한 것으로 추정된다.

처음으로 미국마저 앞지른 중국

중국 핵잠수함
중국 핵잠수함 / 출처 : 연합뉴스

중국이 2021~2025년 10척의 핵잠수함을 건조·진수하는 동안 미국은 7척의 핵잠수함을 건조하는 데 그쳤다. 또한 잠수함의 총 배수량을 합하면 중국은 7만9천톤 수준이었으나 미국은 5만5천톤에 불과했다.

IISS는 이번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5년 단위로 핵잠수함 생산 수량과 규모를 비교할 때 중국이 미국을 앞지른 것이 처음이라 지적했다.

중국은 2019~2022년 랴오닝성 후루다오에 있는 보하이 잠수함 조선소의 시설과 설비를 확충하면서 잠수함 생산 능력을 크게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공식적으로 잠수함 건조 현황을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IISS는 보하이 조선소와 하이난다오 야룽완 잠수함 기지 등의 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7·8번째 094형 핵잠수함을 진수한 것이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미국 본토를 노릴 수 있는 094형

중국 핵잠수함
중국 핵잠수함 / 출처 : 연합뉴스

중국의 094형 핵잠수함은 현재 중국이 보유한 잠수함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1만km 이상의 사거리를 보유한 JL-2A SLBM을 탑재해 중국 근해에서도 미국 본토를 직접 타격할 수 있는 전력이다.

또한 중국은 JL-2 계열의 SLBM보다 한층 더 성능을 발전시킨 JL-3 SLBM도 개발하여 전력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094형 핵잠수함은 이러한 SLBM을 12발 이상 탑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094형 핵잠수함은 533mm 어뢰발사관 6문을 탑재하고 Yu-3 어뢰 등을 주요 무장으로 운용할 수 있는 중국 해군의 주요 전력이다.

미국 핵잠수함
미국 핵잠수함 / 출처 : 미 해군

여기에 중국은 매년 한 척의 094형 핵잠수함 이외에도 지난 2년간 매년 2척의 093B형 핵잠수함을 진수하며 미국보다 앞선 생산 능력을 과시하고 있다.

새로운 위협으로 부상한 핵잠수함

미 해군 핵잠수함
미 해군 핵잠수함 / 출처 : 제너럴 다이내믹스

IISS의 ‘군사 균형 2025’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초를 기준으로 중국은 12척의 핵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핵잠수함을 포함한 모든 잠수함 전력은 46척을 보유했다.

반면 미국은 총 65척의 핵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재래식 잠수함은 아예 운용하고 있지 않다. 또한 소음 감소 등 성능 측면에서도 중국의 핵잠수함은 아직 미국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그러나 IISS를 비롯한 서방 싱크탱크는 중국의 핵잠수함 건조 수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미국 등 서방 국가에 더 큰 도전 과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0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관심 집중 콘텐츠

세뱃돈 증여세

“세뱃돈 줬다가 발칵 뒤집혔다”…세금 폭탄 피하려면, 꼭 확인 해야하는 이유

더보기
송전탑

제조업 강국 대한민국? “이대로면 줄도산 위기”…한쪽은 사상 최대 실적인데 ‘비명’

더보기
포드 2027년 전기 픽업트럭 출시

“지금 전기차 사면 손해?”… 2027년 쏟아질 3천만 원대 ‘가성비 픽업트럭’의 정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