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넘게 한 우물 파더니 “석유가 또 터졌다”…SK에 무슨 일이?

댓글 18

베트남 해상에서 잇따른 원유 발견으로 기대감 상승
SK어스온, 15-2/17 광구에서 대규모 유층 확인
1980년대부터 이어온 해외자원개발의 결실
SK Earthon crude oil discovery
SK어스온이 베트남 남동부 해상 쿨롱 분지에서 새로운 원유 매장지를 발견했다 / 출처-연합뉴스

40년 넘게 해외자원개발이라는 한 우물을 파온 SK에서 또다시 낭보가 들려왔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어스온이 베트남 남동부 해상 쿨롱 분지에서 새로운 원유 매장지를 발견한 것이다.

특히 이번 발견은 지난해 11월 첫 운영권 탐사광구인 16-2 광구에서의 발견에 이은 연이은 성공이어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베트남 황금어장에서 잭팟을 터뜨리다

SK Earthon crude oil discovery (2)
SK어스온 베트남 광구 / 출처-SK어스온

이번에 원유가 발견된 15-2/17 광구는 호찌민에서 남동쪽으로 64km 떨어진 해상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베트남 전체 원유 및 가스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자원개발의 핵심 지역이다.

SK어스온은 이 광구에서 2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머피사가 40%, 베트남 국영석유회사 PVEP가 35%를 가지고 있다.

40년 역사가 만들어낸 기술력의 결실

SK Earthon crude oil discovery (3)
시추설비가 설치된 베트남 16-2 광구 / 출처-SK어스온

SK이노베이션의 해외자원개발 역사는 198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3년 인도네시아 카리문 광구 참여를 시작으로, 1984년 북예멘 마리브 광구에서 대규모 유전을 발견하며 한국을 준산유국 반열에 올려놓았다.

이후 페루, 브라질 등 전 세계를 무대로 자원개발에 매진해왔다.

글로벌 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하는 SK

SK Earthon crude oil discovery (4)
중국 17-03 광구 생산 원유 첫 선적 / 출처-SK이노베이션

현재 SK어스온을 포함한 SK이노베이션 계열은 전 세계 8개국에서 11개 광구와 3개의 LNG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평균 5만7천 배럴의 원유와 가스를 생산하는 규모로 성장했다.

특히 중국 17/03 광구에서는 독자 기술로 원유 탐사부터 개발, 생산, 선적까지 성공시키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회사 측은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자원개발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발견은 단순한 유전 발견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SK어스온이 보유한 15-1/05 광구 개발도 본격화되고 있어, 베트남 내 여러 프로젝트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SK Earthon crude oil discovery (5)
베트남 해상 15-1 광구 갈사자 유전에서 가동 중인 원유 생산시설 / 출처-연합뉴스

특히 이번에 발견된 광구는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생산량을 자랑하는 15-1 생산광구와 인접해 있어, 효율적인 연계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18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18

  1. 석유가 나올만한곳은 기업이눈독들입니다.
    마왕고래 똥싸는 소리하는 내란수괴와 졸개들 봐라

    응답
  2. 찟죄명이가 예산갖고 오기부리고 모두삭감또는 없애버려서 대왕고래며 원자력발전소도 문뇌앙같이 좌파들이 못하게한답니다

    응답
  3. 아직도 전정부, 남탓 쓴 거지근성인 틀딱은 뭔데.
    대왕고래 미국이 지분40프로 갖고 있으면 안 했을까??
    님 면상에 주름대신 생각이라는 주름을 뇌에 만들어라

    응답

관심 집중 콘텐츠

푸틴, 트럼프

“푸틴이 애원해도 결국 소용없어” …등 돌린 트럼프의 한 수, 전 세계가 ‘초긴장’한 상황 봤더니

더보기
BYD 전기차 한국 시장 점유율 확대

“현대차는 5년 내 짐 싼다”…비웃던 그 예언, 3년 만에 한국 안방서 ‘발칵’

더보기
KF-21

“한국 뒤통수 치더니 자업자득” …이제와 KF-21 붙잡아도 늦었다, 미국에 버림받은 ‘이 나라’ 처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