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전기차 EV9, 혹한기 테스트 진행
낮은 온도에도 불구하고
주행거리에 큰 변화 없어
기아의 3열 전기 SUV EV9이 유럽의 혹한기 테스트에서 인상적인 성적을 거두었다. 날씨 변화에 민감한 일반 배터리 전기차와 달리 혹한기에도 주행 거리의 현저한 감소 없이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다.
기아 EV9, 영하에서도 약 384km 주행
기아 EV9에는 히트펌프와 배터리 사전 조절 기능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배터리의 정상 작동 온도를 유지하며 주행 거리를 최대화한다.
반면 일반적인 배터리 전기차는 날씨 변화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는다. 극단적인 기상 조건은 효율을 낮추고 충전 속도도 느려지게 만드는 등 좋지가 않다.
최근 스웨덴에서 실시된 테스트에서는 유튜버 ‘CarExplorers’가 듀얼 모터 4륜 구동 EV9을 사용하여 혹한기에 주행 거리가 얼마나 감소하는지를 직접 실험했다.
그 결과 영하의 기온에서 실제 주행 가능 거리는 약 384km(239마일)로 확인됐다. 또한 평균 소비량은 100마일당 43.4kWh 또는 kWh당 약 3.7km(2.3마일)로 측정됐다. 이는 15%의 에너지 손실을 의미하며 전기차로서는 비교적 양호한 수치다.
이와 같은 혁신은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추위가 주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걱정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단일 모터, 1회 충전시 약 634km 주행가능
기아 EV9 배터리 옵션은 76.1kWh와 99.8kWh 두 가지가 있다. 가장 효율적인 모델은 싱글 모터 롱레인지 버전이다.
EPA에 따르면 후륜 구동 기아 EV9 “Long Range” 모델은 전체 배터리로 약 489km(304마일)을 주행할 수 있으며 100마일당 38kWh의 총 효율을 자랑한다.
반면 모터를 하나 더 추가할 경우 주행 거리는 약 450km(280마일)로 줄어들고 소비량은 100마일당 41kWh로 증가한다.
WLTP 데이터에 따르면 단일 모터 EV9는 한 번 충전으로 약 634km(394마일)를 이동할 수 있으며 4륜 구동 모델은 약 505km(314마일) 주행이 가능하다.
한편 기아는 EV9의 해외 시장 진출을 최근 시작했으며 미국에서도 첫 배송이 이루어졌다. 배기가스 배출이 전혀 없는 이 SUV는 곧 더 많은 고객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짱개 배터리 ㅋㅋ
그저 웃지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