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나 달랐구나”..3살 꼬마를 28년 후 ‘월드 클래스’ 만들어낸 특별한 교육법, 누리꾼들 ‘어머나’

지금의 손흥민을 있게 만든
아버지 손웅정의 남다른 자녀 교육법
손웅정

축구 선수 손흥민을 키워낸 손웅정 감독의 ‘자녀 교육 철학’이 알려지며 눈길을 끌고 있다.

손웅정은 “부모가 자식을 낳았다는 이유만으로 자기 자식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자식은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라는 것이다.

손 감독의 자녀 교육법을 보면 일반적인 교육법과는 다르게 느껴지는 부분이 꽤 있다.

손흥민이 지금의 ‘손흥민’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데에는 아버지 손웅정의 역할이 컸을 거라는 평이 많다.

‘앞바라지’보다는 ‘뒷바라지’가 중요하다는 손웅정

손웅정
출처: 뉴스1

손 감독은 “요즘 부모들은 아이의 재능을 살려주기보다는, 성공 쪽으로 유도하는 ‘앞바라지’를 많이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뒷바라지’ 해주는 것이 학교 공부보다 우선되어야 할 부모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자녀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계발해 나갈 수 있는지 부모가 고민해야 한다”며 “참된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성장하며 스스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감독은 특히 자녀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키워주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그러면서도 자녀가 자신의 길을 선택했을 때 부모는 곁에서 지지해줘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둥지에서 푹신한 것을 서서히 걷어내는 독수리의 마음으로

손웅정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또한 손 감독은 “가난만 대물림되는 것이 아니다. 부모가 부지런한지 게으른지, 집안을 지저분하게 해놓고 사는지 깔끔하게 정리해놓고 사는지도 전부 대물림된다”고 말했다.

그는 “큰 부모는 작게 될 자식도 크게 키우고, 작은 부모는 크게 될 자식도 작게밖에 키우지 못한다”고 이야기하며 부모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그리고 손 감독은 자녀들을 마냥 기다려주기보다는 강한 멘탈을 갖도록 도와주고 유도해야 한다고도 이야기했다.

그는 “독수리가 둥지에서 새끼를 키워 밖으로 내보낼 때 푹신한 것부터 서서히 걷어낸다”며 자녀에게 알맞은 시련과 스트레스를 주는 것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손웅정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또한 손 감독은 “아카데미에서 자기 애가 축구를 하다가 넘어진다고 ‘아이고’ 하는 학부모가 있으면 ‘애 데리고 집에 가시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뭐든지 편하게, 쉽게 얻어가겠다고 하는 건 도둑놈 심보다. 그렇게 폭신폭신하게 대응하면 이 험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겠나”라고 역설하기도 했다.

그는 “강한 멘탈로 노력하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창조해나갈 때 이 험난한 세상을 함께 부닥치며 살아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모의 뒷모습을 보며 성장하는 아이들

손웅정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손 감독은 “아이들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며 성장한다. 절대 편해지려고 하지 말고 항상 솔선수범하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아이가 태어나면 말은 못 하고 눈으로 보기만 한다. 부모는 TV 보고 스마트폰 화면이나 들여다보면서, 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 하면 들을 리가 없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어서 그는 “자녀가 책을 읽고 공부하기를 바란다면, 부모인 자신부터 솔선수범하여 거실에서 책을 읽거나 글을 써라”라고 조언했다.

손 감독의 남다른 자녀 교육관을 접한 누리꾼들은 “이 정도는 해야 손흥민 같은 자식이 나오는 거구나”,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잘하고 있는지 반성이 된다”, “역시 월드 클래스의 교육법은 남다르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장영란 한창

“남편이 진짜 대단하네”..방송인 장영란, 16년차 부부를 있게 해준 ‘소주병 사건’은 무엇?

더보기
이상엽 결혼

“와 결국 이렇게 만난거였어?”..배우 이상엽, 미모 아내와의 숨겨진 비화에 ‘화들짝’

더보기
포르쉐 911 하이브리드 테스트

“이젠 더 늦으면 안된다”..예상치 못한 돌풍에 포르쉐, 61년 만에 결국 ‘이것’까지

더보기
신화 이민우 리즈

“그때 그 시절 모두의 우상이었는데”..신화 이민우, 안타까운 근황 전해지자 모두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더보기
기아 더 뉴 EV6 가격

“먼저 산 사람들 안됐네요”..신형 EV6, 결국 ‘이런’ 결정 내렸다

더보기
박서진

“마음씨 착한 그도 어쩔 수 없었다”..하나뿐인 여동생에게 결국 ‘폭발’한 박서진, 대체 무슨일이?

더보기